개발자들의 장난감 초소형 pc 라즈베리파이3 (Raspberry Pi 3) 소개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는 영국에서 교육용으로 저가로 제작한 최소형 PC입니다. 한글로는  ‘산딸기‘라고 부르죠

OS는 데비안 포크(계열)중의 하나인 라즈비안(raspbian)이라는 리눅스를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유분투(Ubuntu), 아치 리눅스, Windows 10 IoT CORE 등 여러 OS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OS 다운은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 에서 가능합니다.
설치 및 세팅은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라즈베리(산딸기) 파이 1 부터 봐왔는데 그때는 스펙도 별로고 전력도 많이 먹고(아두이노에 비해) 해서 별로 관심이 없었는데 라즈베리파이2 에서 사양이 올라가더니 3에서는 무선랜과 블루투스가 기본으로 포함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써 볼만한 사양이 되어서 라즈베리 파이 3를 구입해봤습니다.
용도는 개발에 사용할 MariaDB와 Web server, WAS server용


▲ 사진을 찍다보니 박스 사진을 빼먹었네요.
다 같은 박스이니 생략하고 보드를 봅시다.

사진 하단 왼쪽부터 전원 포트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고 있는 마이크로 usb 5핀 단자로 스마트폰 충전기와 호환됩니다만 권장 전류가 2.5A입니다. (DC 5V/2.5A)

화면 출력이 HDMI 표준 단자와 스피커 단자가 그대로 있네요
그리고 구입시 참고로 방열판 2개를 기본적 제공하는 업체가 대부분입니다.


▲ 유선랜(이더넷 10/100M) 포트와 USB 2.0 포트가 4개 보이네요


▲ 메모리는 micro SD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파이2와 가장 다른 점은 블루투스 4.1 (BLE: Bluetooth Low Energy)와 WiFi (802.11n) 을 자체적으로 지원하다는 것입니다.


▲ 같이 구입한 공식 케이스를 씌워 보도록 하죠
케이스를 바닥에 놓아 봤습니다.  빨간 색이 산딸기 색상과 딱 맞네요


▲ 라즈베리파이 본체를 넣고 흰색의 양 옆판을 하나씩 붙이면 이런 모습입니다.
사진상으로는 위, 아래 판이라고 해야 할까요!


▲ 이제 마지막으로 뚜껑을 닫으면 흰색 뚜껑에 산딸기 마크가 선명하게 보이네요


▲ 뚜껑은 2개로 되어 있습니다.

모니터, 카메라나 확정 장치를 연결하여 선을 빼야 할 경우는 제일 윗판을 빼고 이런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라이더는 서버로 사용할것이라서 뚜껑을 다 닫고 사용합니다.


▲ 뒤집어 보면 micro SD를 넣을 수 있는 구멍이 보이죠.


▲ 같이 구입한 2.5A 전원을 연결한 모습입니다.

‘라즈비안’이란 OS를 Win 32 Disk Image 프로그램을 통해 micro SD에 설치해서 파이 본체에 넣고 전원을 연결하면 부팅이 시작 됩니다.

설치와 관련해서 별도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라이더 블로그는 SAMSUNG(삼성), LG(엘지), HYUNDAI(현대), APPLE(애플), SONY(소니), HP(에이치피), DELL(델), GM(지엠), XIAOMI(샤오미) 등 글로벌 회사로부터 자사제품 홍보 우수 블로거 선정되어 후원을 받고 글을 쓰고 싶어요. 회사당 1억만 주세요.

이 회사들이 미쳤다고 이라이더에 1억을 줄 리가 없으니 제 돈 주고 사서 써보고 제 맘대로 글 쓸겁니다. 

2016/11/16 – [Program/Linux] – 리눅스 데비안 패키지 매니저 apt 사용법 (apt_get, apt-cache, apt-file)

2016/11/17 – [Program/Raspberry Pi] – 라즈베리파이 3(raspberry pi 3) 라즈비안(RASPBIAN) OS 설치

2016/11/18 – [Program/Raspberry Pi] – 라즈베리파이 3 구입하면 필수적인 raspi-config 세팅하기 (기본 설정)

#산딸기 #라즈베리 #라즈베리 파이 #라즈베리파이 #raspberry #raspberry pi


댓글 남기기